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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지난 2분기 디지털 구독 및 광고 매출은 1억8550만달러를 기록, 종이신문 구독 및 광고 매출 1억7540만달러를 넘어섰다. 지난해 2분기에만해도 뉴욕타임스의 종이신문 구독 및 광고 매출은 2억2056만달러로 디지털 매출의 1억7066만달러보다 많았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뉴욕타임스의 2분기 전체 광고매출이 43.9% 감소한 가운데 디지털 광고매출 비중은 58.3%인 3950만달러를 기록, 지난해 2분기 48.1%보다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마크 톰슨 뉴욕타임스 최고경영자(CEO)는 “뉴욕타임스의 근 170년 역사상 ‘중대한 분기점(watershed moment)’”이라며 “다시 과거로 돌아갈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뉴욕타임스의 종이신문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이같은 전환점을 목격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지만, 내가 CEO에 오른 지난 8년간 디지털 사업부문은 엄청나게 성장했다. 2012년에만 해도 디지털 구독자 수는 65만명이었으나 지금은 10배 가량 늘었다”고 평가했다.
2분기 기준 뉴욕타임스의 디지털·종이신문 유료 구독자 수는 650만명으로 미국 언론 가운데 최대 기록을 자랑한다. 이 가운데 종이신문을 받지 않고 디지털신문만 구독하는 사람의 수는 570만명 정도다. 올 2분기 신규 디지털 구독자 수는 66만9000명으로 JP모건이 앞서 전망한 38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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