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해 항공교통 서비스 이용객이 전년 대비 7.5% 증가한 1억1753만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국내선 이용객(33150만명)은 2.5% 줄어들었으나, 국제선 이용객(8593만명)이 전년비 11.7%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내선 지연율은 작년보다 다소 증가했고 국제선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공항별 지연율로 보면, 인천공항, 김해공항은 전년대비 지연율이 0.3~0.8%포인트 정도 낮아졌으나, 그 외 공항은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국내선 지연율(13.4%)은 국내선 운송실적 감소(-2.5%)에도 제주 등 혼잡 노선 운항 지속 및 연결편 지연 증가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1.5%포인트 증가했다. 국내선을 운항하는 7개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 지연율은 에어부산을 제외하고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대한항공의 지연율이 10.4%로 가장 낮은 반면 이스타항공이 17.1%로 가장 높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항공사 정시율 제고, 항공서비스 이용 시 정보제공 강화, 시의적절한 서비스정보 공개 등 항공소비자 피해예방에 주안점을 둔 정책을 추진했다”면서 “올해에도 항공사별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해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국제기준에 맞는 지연율 산정기준을 시범적용하는 등 서비스 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