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뉴발란스 병행수입에 `이랜드 긴장`

국내독점권 독주..경쟁구도 형성되나
이마트, 백화점 보다 가격 30% 낮춰
이랜드, 품목다양화 시장 수성 자신
  • 등록 2012-05-23 오후 8:03:10

    수정 2012-05-23 오후 9:20:51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여름 러닝 시즌을 앞두고 신발 전쟁이 벌어졌다. 국내에서 인기 높은 신발 브랜드 `뉴발란스`를 놓고 `이랜드`와 `이마트`가 전면 대결에 나섰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139480)가 병행 수입(독점 수입업자 외에 타 업체도 같은 브랜드 상품을 들여와 판매하는 방식)을 통해 가격을 30%가량 낮춘 뉴발란스 운동화를 24일부터 전 점포에서 판매한다.

이마트는 뉴발란스의 인기 모델로 꼽히는 `574시리즈` 정품 12종을 일반 백화점 판매가인 9만9000원보다 30% 낮은 6만9000원에 판매하기로 했다. 이번에 준비한 물량은 1만여 켤레. 판매 상황을 지켜보면서 추가로 수입할 수도 있다는 게 이마트 측의 설명이다. 

▲ 자료=이랜드
업계는 2020년까지 뉴발란스의 국내 독점권을 갖고 있는 이랜드의 신발 사업에 제동이 걸릴지 주시하고 있다.

이랜드는 뉴발란스를 신발사업 첨병으로 삼아왔다. 이랜드가 2008년 독점 라이선스를 맺고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면서 판매량도 크게 늘었다.   뉴발란스 매출은 2008년 260억원 수준이던 것이 △2009년 650억원 △2010년 1650억원 △2011년 3000억원 등으로 급성장했다. 올 1분기 매출만 1020억원에 달해 연간 기준으로 4000억원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성공을 바탕으로 이랜드는 최근 서울 신촌에 신발 멀티숍인 `폴더`를 론칭하는 등 신발사업에 경쟁력을 키워왔다. 이랜드는 겉으로는 신경 안 쓴다는 입장이지만 국내 최대 대형마트가 경쟁자로 나선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유통업체가 뉴발란스를 병행 수입한다고 해도 우리 판매 품목보다는 적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다양성 측면에서 경쟁력이 충분한 만큼 판매율에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부 이월상품 등에 대해서는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에서도 크게 밀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마트 측은 "574시리즈는 1980년 처음 출시된 이후 30년 넘게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뉴발란스의 베스트셀러"라며 "1년 전부터 사전 기획을 통한 병행수입으로 가격을 낮춘 만큼 소비자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이마트 "뉴발란스, 백화점 대비 30% 싸게 판매" ☞뉴발란스, 작년 연매출 최초 3천억원 돌파 ☞뉴발란스, 코엑스서 `뉴레이스 러닝 엑스포` ☞뉴발란스, `엑설런트 메이커` 캠페인 론칭 ☞잡스의 신발 `뉴발란스 992`, 아이폰 영화로 재탄생 ☞뉴발란스, 런던팩 출시..`영국 감성` 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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