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2006 한국 영화관객성향조사'에 따르면 2006년 한해 동안 영화관람경험을 묻는 질문에 대해 '있다'라고 대답한 비율이 각각 83%, 75.6%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의 주 소비계층으로 일컬어지는 10대, 20대의 영화관람경험비율에 필적하는 수치. 지난해 조사에서 이 계층의 영화관람경험비율은 각각 67.4%, 58.0%에 그쳤었다. 지난 1년간의 영화관람 편수를 묻는 질문에서도 이 계층은 각각 11.5편, 19.9편을 관람했다고 대답해 지난해 5.7편, 4.4편이라고 대답한 숫자에 비해 두드러지게 높아졌다.
영화시장에서 30대 후반~40대 여성 계층의 비중이 이처럼 높아진 것은 무엇보다 이들의 문화소비에 대한 욕구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 세대보다 경제적으로 윤택해진 이들은 과거 세대보다 훨씬 더 문화소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런 30~40대 여성 관객층의 대두는 최근엔 실제 박스오피스 성적에도 반영되고 있다. 이 계층의 선호도가 높은 본격 멜로물이나 가족을 소재로 한 영화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 최근 관객 200만을 돌파하며 흥행하고 있는 박진표 감독의 '그놈 목소리'는 아이를 잃은 부모의 절절한 심정을 묘사해 여성층으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어냈다.
이러한 30~40대 여성 관객층의 대두에 대해 영화계는 반가운 표정이다. 포화점에 가까워진 한국영화 시장에 새로운 잠재관객층의 등장으로 인해 숨통이 트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 계층은 문화소비능력에 있어서도 만만치 않은 잠재력을 가졌기 때문에 이들을 잡기 위한 영화계의 노력이 앞으로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서필웅 기자 peterpig@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