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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연희 강남구청장은 20일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한전부지 개발로 발생하는 공공기여금을 강남구에 우선적 사용권을 보장해 달라는 내용의 공개 호소문을 발표했다.
그는 서울시를 압박하기 위한 카드 두 장을 꺼내들었다.
첫 번째 카드는 한전부지 개발 착공을 위한 선결사항의 하나인 변전소 이전·신축 허가를 내주지 않는 방안이다.
서울시와 강남구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30일 강남구에 한국전력 별관 지하에 있는 삼성변전소를 한전부지 개발용지 내 남동쪽 가장자리로 이전·증축하는 내용의 계획안을 제출했으나 반려 당했다.
삼성변전소는 대치동·삼성동 일대 6035가구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나 한전부지 개발로 인해 전력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증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현대차 측은 본 공사 전 우선적으로 현재 3924㎡규모의 변전소를 5999㎡로 2075㎡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변전소 이전·증축을 마무리해 놔야 본 공사 추진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신 구청장은 “강남구는 변전소 이전·신축 허가권을 갖고 있다”며 “강남구를 제외한 서울시와 현대차그룹 2자만의 협상으로는 실효적인 개발작업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참고해 강남구를 포함해 개발추진 협상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서울시를 상대로 한 소송 카드도 다시 한번 꺼내들었다. 그는 “서울시가 (국제교류복합지구 고시를) 취소하지 않으면 강남구 주민이 무효 및 취소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이 두가지 카드로 인해 서울시가 입장을 바꾸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우선 변전소 증축의 경우 본 공사 전 미리 해결해 놓으면 공사가 수월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를 선결하지 않았다고 해서 공사 자체를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란 게 서울시 측의 주장이다.
서울시는 소송건 역시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강남구는 지난 5월 서울시의 ‘종합무역센타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원안가결’한 직후 구와 구민이 참여하는 소송단을 구성, 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벌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후 법리적 검토를 받은 결과, 구는 피해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원고 참여할 수 없다는 판단을 받고 소송에서 빠지기로 했다. 서울시는 구가 소송당사자에서 빠지면서 소송 추진 동력이 약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구가 이번 호소문에서 “강남구 주민이 무효 및 취소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식으로 수위를 낮춰 얘기한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으로 해석된다.
강남구 관계자는 “서울시가 강남구와 함께 대화 테이블에 앉아 개발 계획에 대해 함께 논의하면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인데 이를 거부해 문제를 키우고 있다”며 “예정대로 구민들과 함께 소송을 제기해 법과 원칙이 세워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