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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두 지자체에 따르면 이재준 고양시장과 최종환 파주시장은 지난 27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의 정책 건의 자리를 마련, 시민들의 원활한 출·퇴근길을 위한 광역교통 여건 개선에 정부가 적극 협조해 줄것을 요구했다.
이날 자리는 두 지자체가 함께 공동 지역 현안에 대한 정부 차원의 협력을 구하기 위한 것으로 △경의선 증차 운행 △고양~서울 간 광역 지하도로 구축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조속 추진 및 조리·금촌 연장 등에 대한 지원을 제안했다.
실제 경의선은 출·퇴근 시간대 배차간격이 길게는 30분에 이르고 서울~문산 구간 운행 열차가 4량에 그쳐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고양시는 전했다.
이에 따라 이재준 시장은 이날 “열차 한 량이면 버스 3대 이상의 운행효과를 낸다”고 전제한 뒤 출·퇴근 시간대 경의선 운행 간격을 단축하고 열차를 4량에서 6량으로 증차해 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파주와 고양을 관통해 서울로 연결되는 자유로는 전국 도로 중 최대급인 하루 평균 22만 대 이상의 자동차가 통행하고 있어 이를 대체할 새로운 광역교통망 구축 필요성이 제기되는 곳이다.
시는 한반도 평화무드를 맞아 정부가 구상하는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사업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3호선 파주 연장과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제안했다.
또 파주와 고양, 서울을 연결하는 최단 노선인 통일로의 교통 포화상태를 해결할 대안으로 3호선을 고양시 지축역에서 파주시 조리·금촌까지 연장하는 안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장관은 “26일 남북철도 착공과 27일 GTX 착공 모두 고양·파주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사업”이라며 “국토부도 지자체의 교통난 해소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