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위메이드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613억원, 영업손실 37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71.8% 증가했고, 영업손실폭은 100억원 가량 줄었다. 전기 대비 매출은 38.4% 증가, 영업손실은 약 300억원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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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평균 매출 수준은 29억원으로 나타났다. 위메이드 측은 2분기에도 여전히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국내 서비스보다 더 장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박관호 위메이드 대표는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의 성공은 위믹스 플랫폼의 파워가 커진 덕분”이라며 “매출이 초기에 많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2분기 매출은 당연히 좋고 한국 서비스 보다는 수명이 훨씬 길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위메이드는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을 안정적으로 운영함과 동시에 하반기 기대작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 성과 차출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게임과 가상자산 생태계를 연결하는 ‘토크노믹스’ 고도화와 비용·조직 효율화도 추진한다.
김상원 IR실 전무이사는 “올해 나이트 크로우와 이미르 등의 성과로 지난해에 이어 연간 매출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비용 최적화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외주 개발비 축소와 내부 인력의 효율적 재배치로 올해 흑자전환이 가능하도록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토크노믹스 고도화는 수급을 반영해 가격이 움직이도록 하는 데 방점이 찍혔다. 이용자가 유입돼 거래량이 늘어나도 가격에 변동이 없는 현재 토크노믹스를 개선해 수급을 반영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겠다는 의미다.
미르4·M을 필두로 한 중국 사업에 대해서는 다소 보수적인 시각을 내놨다. 박 대표는 “중국 시장에서 수익을 많이 내고 있지만, 리스크가 큰 시장이다보니 성공하더라도 돈을 제 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사업 계획 내용에서 중국 내용을 언급하지 않은 이유가 미르4와 미르M에 대한 큰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리스크가 변하지 않을 것 같아서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미르4와 미르M을 중국에 언제 출시한다고 확답하기는 어렵다”며 “중국은 워낙 부침이 심한 시장이라 추가적 수입처로 생각하고 사업을 구상 중”이라고 부연했다.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오픈월드 PC MMORPG ‘미르5’에 대한 계획도 언급했다, 박 대표는 “미르5는 확률형 아이템을 거의 도입하지 않을 생각이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빌링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라며 “글로벌 서비스를 하면서 위믹스 플레이 거래소 운영으로 가능성을 봤다. 미르5 게임 내에서 획득한 아이템을 거래하는 방식으로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