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공동으로 주최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는 장애청년드림팀은 2005년부터 시작돼 올해 13년째를 맞이하였다.
참여하는 청년들이 직접 열흘 가량의 연수를 기획, 실시하여 자기주도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이 사업은 장애/비장애 청년에게 국제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선발될 13기는 12기에 이어 ‘함께 만들어 가는 세상(Creating the world together)’이란 주제로 총 70명, 7개 팀으로 구성해 선발한다. 모집대상은 개인지원과 팀지원으로 구분되며, 적극적이고 유능한 만 18~34세 장애/비장애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모집부분은 기획테마 세 개 팀, 공모테마 네 개 팀으로 나누어 선발한다. ‘기획테마 1’팀은 한국에 초청될 아시아태평양지역 장애청년들과 함께 국내에서 활동을 진행하고, ‘기획테마 2, 3’팀은 ‘장애인의 빈곤과 국제협력’을 주제로 각각 아시아, 남미 국가 중 한곳을 방문할 예정이다. 공모테마 네 개 팀은 장애와 관련된 주제와 국가를 자율적으로 선택, 직접 기획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신청서 제출은 3월 29일까지며, 사업설명회를 포함한 자세한 일정은 장애청년드림팀 홈페이지나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