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도는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2022년 기준 세계 1위의 인구 대국으로 등극했으며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 됐다. 이러한 인도의 성장세에 비해 한국의 대(對) 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먼저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연사로 나서 ‘한국과 인도 간의 무역 및 투자 동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한국과 인도간의 무역 및 투자는 수교 50주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한적”이라며 “한국의 대인도 수출은 전체 수출의 2%에 불과하고 한국의 대인도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전체 투자의 1%수준으로 제조업에 집중돼 있다”고 분석했다.
김낙형 크래프톤 수석프로듀서는 ‘한국 신산업의 대인도 진출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크래프톤이 “인도의 게임 시장 잠재력을 확인하고 인도 스타트업 투자와 게임 현지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며 “인도의 게임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규제 환경이 계속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므로 정책 환경 대응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인도 자동차 시장은 2030년까지 3000억달러로 특히 전기차 시장이 206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자동차, 배터리 분야와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 전자정보기술부의 스실 칼 국장은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2026년까지 3000억달러 규모의 전자제품을 제조하고, 2030년까지 전 세계의 10%인 110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