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톡스는 흙 속에 살고있는 박테리아가 만들어 내는 일종의 신경 독성물질이다.체내에 주입된 보톡스는 신경 말단에서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신경 전달물질이 부족해지면 근육이 마비되게 된다.
보톡스는 1990년대 들어 주름을 만드는 안면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살을 펴는 시술이 일반화되면서 널리 확산되기 시작했다. 주름은 피부밑 근육이 수축하면 생기는데, 보톡스가 이 근육을 이완시켜 주름을 펴지게 하는 원리다. 한 번 주사에 약 3~6개월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보톡스는 일반적으로 의료용으로 안전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인식되지만 부작용도 있다.가장 흔한 부작용이 시술과정에서 원치 않은 근육부위로 주입되는 경우와 주입되고 나서 다른 근육부위로 퍼지는 경우다. 이떄는 원치 않은 근육이 마비되면서 상당기간 불편을 겪을수 있다.
보톡스 부작용은 대게 주름제거등 미용용 보다 치료용으로 사용할때 더 심각하다.드물긴 하지만 부정맥, 심장마비, 호흡곤란,발작, 사망 등의 부작용도 발생한다.
지난 2008년 미국식품의약국(FDA)도 보톡스의 부작용에 대한 일반인의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보톡스는 시술하고자 하는 근육 부위와 다른 부위에 주입될수 있으며 이 경우 원치않은 근육 마비증세를 보일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특히 뇌성마비 어린이의 근육경련을 치료하기 위해 주입된 보톡스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다고 FDA는 공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