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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달 31일 기준 전국 19개 지역의 45개소 전통시장과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설 차례상 구매비용 2차 조사결과, 전통시장은 24만8935원, 대형유통업체는 35만7773원으로 조사됐다고 2일 밝혔다. 전통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4% 하락했지만 대형유통업체는 5.1% 상승했다.
구입비용은 전통시장이 대형유통업체보다 10만8838원 저렴했다. 전통시장은 쇠고기, 배, 도라지 등 20개 품목이 쌌고, 대형유통업체는 쌀, 배추, 무 등 8개 품목을 구입하는 것이 가격측면에서 유리했다.
대부분의 성수품 가격이 지난해보다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무·배추는 재배면적 확대와 작황호조로 출하물량이 증가해 전년대비 각각 38.5%, 2.5% 내렸다. 다만 최근 한파와 강설로 출하작업이 원활하지 않아 지난주와 비교했을 때 각각 4.2%, 8.7% 상승했다.
농협과 대형마트 3사는 5만∼10만 원 이하 농식품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동기보다 20% 이상 늘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성수품의 구매가 집중되는 설 전 2주간 10대 성수품을 중심으로 평시대비 공급물량을 평균 1.4배 확대 공급한다.
aT는 오는 8일 마지막(3차) 설 성수품 구입비용과 선물세트 가격 등의 분석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aT 농산물유통정보시스템(www.kamis.or.kr)에서는 명절 성수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18년 설 행사정보 포털’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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