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연말연시 나눔캠페인 ‘희망2023나눔캠페인’ 모금액이 4444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 캠페인의 최종 모금액(4279억원)보다 165억원 증가한 것이다. 사랑의온도탑 나눔온도는 110.0도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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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2023나눔캠페인은 ‘함께하는 나눔, 지속가능한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62일간 전국 17개 시도지회에서 전개됐다. 총 모금액 4444억원 중 개인 기부금은 1071억원(24.1%), 법인 기부금은 3373억원(75.9%)을 기록했다. 지난해 캠페인의 개인 기부금은 1156억원(27%), 법인 기부금은 3123억원(73%)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개인 기부는 소폭 줄고, 법인 기부가 늘었다.
모금액은 △지역사회 안전 지원 △위기가정 긴급지원 △사회적 돌봄 지원 △교육 및 자립 지원 등 4대 지원 분야에 사용된다.
주요 기부로는 4월 권준하·조강순씨 부부가 국내 처음으로 30억원 상당의 펀드를 기부했고, 지난 11월 부산에서 1억원 이상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3000번째 회원이 탄생하는 등 아너 소사이어티를 통해 연간 341억원이 모였다. 12월에는 착한가게 4만호가 탄생하는 등 착한가게를 통해 82억 원이 모금되기도 했다. 나눔명문기업 200호(젠바이오텍)와 300호(경동제약(011040))가 각각 2월과 12월에 탄생하며 173억원(116곳 신규가입, 약정금액 포함)이 모였다. 4월 경북·강원 산불, 5월 우크라이나 전쟁 피란 고려인 지원, 8월 호우피해 특별 모금으로 약 217억5000만원의 성금이 기부됐다.
김병준 사랑의열매 회장은 “고물가와 한파 등으로 어려운 시기 속에도 따뜻한 나눔을 더 많이 실천해주신 많은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사랑의열매는 복지사각지대에서 도움이 절실한 이웃들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새로운 복지 수요에 맞춘 복지사업을 고안하며 민간 나눔기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