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성식 한국IBM 대표는 7일 여의도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들이 클라우드로 전환하며 발생하는 기술적인 요구 등을 충족하며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인공지능을 기반의 자동화 적용 등도 경쟁력으로 내세우겠다”고 말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기업 자체의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하는 방식이다. 서버 시스템 분야 시장을 이끌었던 IBM이 클라우드 시장 진출이 늦어 선택한 시장 공략 방식이기도 하다.
한국IBM에 따르면 지난해 IBM은 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며 성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IBM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장에서만 224억달러(28조원)의 매출을 거뒀고, 이는 전년 대비 약 11% 증가한 수치다. 덕분에 IBM은 지난해 전년 대비 약 6% 증가한 총 605억 달러(76조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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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업을 바탕으로 IBM은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기도 하다. 원 대표는 “IBM 전체 매출의 70%가 SW 솔루션과 서비스로부터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IBM의 포트폴리오가 바뀌었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국IBM은 최근 기업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AI 분야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지은 한국IBM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최근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이를 관리하고 보호하고 또 자동화하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며 “기업이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데이터 패브릭, 데이터 레이크하우스 솔루션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챗GPT’ 등 초거대AI과 관심을 끌며 AI의 시초를 이끌었던 IBM의 생성AI 관련 사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IBM은 알파고보다 앞서 AI를 활용해 퀴즈쇼 등을 펼칠 만큼 AI 연구 분야를 선도해왔기 때문이다.
다만, IBM은 챗GPT와 같은 언어 생성AI 등은 고객사를 위한 제품으로만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 대표는 “IBM의 AI인 ‘왓슨’의 보조 프로그램으로 언어AI가 있지만 개방형 데이터를 지원하지는 않고 있다”며 “특정 기업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거쳐 사용하는 고객사 특화 AI”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