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지사는 15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내놓은 이번 대책은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와 아무런 협의도 거치지 않은 서울시 정책에 동의해 줄 도지사는 없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날 △협의부재 △근거부족 △효율적인 세금이용 △도민 안전위협 등 서울시 정책에 동의할 수 없는 4가지 이유를 내놓았다.
남 지사는 “수도권환승할인제는 경기도를 포함한 11개 기관이 연관돼 있음에도 서울시가 아무런 협의없이 대책을 발표했다”며 절차상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출퇴근길 버스승객이 20%만 증가해도 광역버스 입석률이 현재 9.6%에서 18.6%로 2배 정도 늘어나 200여대의 광역버스 증차가 필요한 상황인데도 서울시는 단 1대의 증차도 동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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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내에는 전기차 2200여대와 전기차 충전기 1700여기가 설치됐다. 올해 말까지 3400여기로 확대한다. 오는 2020년까지 도비 120억원을 들여 1만3000기 충전기 설치, 5만대 이상의 전기차량이 사용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한다.
남 지사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2년간 900억원 이상을 투입한다.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000여 대의 조기 폐차와 매연저감장치 설치, LPG엔진 개조 등을 추진한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6월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시 서울시 관할 대중교통 무료운행을 골자로 하는 미세먼지 10대 대책을 발표하고 오는 20일부터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