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전기 선박용으로 개발한 동력체계는 전기자동차와 같은 동력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배터리, PDU 및 모터등의 장비간 데이터 통신은 자동차에 사용되는 CAN 통신방식을 적용하여 전기자동차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카네비모빌리티가 개발한 전기추진선박 동력시스템은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진행한 40개 이상 항목의 안전성 시험을 통과해 형식인증을 획득하였고, 전력변환장치의 형식승인시험과 성능검사 과정등 형식승인시험도 통과했다. 현재까지 국산화한 전력변환장치로 형식승인은 받은 회사는 카네비모빌리티가 유일하다.
‘센트럴커낼호’의 전기추진동력 시스템 개발의 총괄은 맡은 김창일 본부장은 “기존 해외 수입에 의존해 탑재되어 오던 주요장치 및 시스템 기술을 국내 기술로 개발하고 시스템 로직을 설계한 국내 최초의 전기추진 선박이다”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전기선박 추진 동력장비의 국산화 개발에 전념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카네비모빌리티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에 대한 동력체계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사업, 자동화 물류사업등에 지속직인 사업을 유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공개(IPO) 준비를 위해 지난 7월 대신증권과 현대차증권을 공동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