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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평균 동일 매장(최소 1년 이상 영업해 지난해와 비교할 수 있는 점포) 매출이 11% 늘어난 가운데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중국 동일 매장 매출은 7억6380만달러(약 1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중국 시장 매출이 증가한 것은 2021년 2분기 이후 7분기 만이라고 미 경제매체 CNBC는 전했다.
‘중국의 스타벅스’로 불리는 중국 토종 커피 프랜차이즈 루이싱(瑞幸·러킨)커피도 올해 1분기 실적이 급증했다. 지난 1일 루이싱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84.5% 증가한 44억4000만위안(약 858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억7800만위안(약 13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14% 증가했다. 루이싱 측은 “운영 개선을 통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커피 체인점의 실적 호조는 지난 3년 동안 엄격한 방역 정책인 ‘제로 코로나’가 폐기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3월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해 2021년 6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가운데 이중 식음료 부문 증가율은 26.3%로 평균을 훨씬 웃돌았다.
한때 ‘차(茶)의 나라’였던 중국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커피의 나라’로 거듭나면서 커피에 대한 수요와 판매도 빠르게 늘고 있다. 중국 전체 1인당 연간 평균 커피 소비량은 한국의 4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나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로 범위를 좁히면 326잔으로 한국(유로모니터 2020년 기준 378잔)이나 미국(350잔)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아이미디어에 따르면 중국 커피 시장 규모는 2019년 1130억위안(약 21조8000억원)에서 2021년 3817억위안(약 73조8000억원)으로 가파르게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1조위안(약 193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