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이 현실로…인공지능 시대, 창의력이 경쟁력" [2024 콘텐츠유니버스]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
김장현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융합학부 교수
"인공지능 혁신…구현 손쉬워져"
"창의력이 경쟁력이자 차별점"
  • 등록 2024-08-30 오후 2:56:13

    수정 2024-08-30 오후 4:34:10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가 3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렸다. 김장현 성균관대학교 교수가 ‘인공지능 시대, 창의력이 곧 상상력이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최희재 기자] “창의력만 있으면 상상했던 것들을 결과물로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김장현(사진) 성균관대 글로벌융합학부 교수는 30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2전시장 6홀)에서 열린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에서 인공지능(AI) 시대의 특장점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그는 이어 “AI의 등장으로 머리속으로 그리던 것들을 실제 결과물로 만드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은 물론 비용도 확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네오베이스 무대에서 ‘AI 시대, 창의력이 곧 상상력이다’를 주제로 강연한 김 교수는 AI 시대의 도래로 인간의 창의력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고 진단했다. AI의 등장과 보급으로 콘텐츠 창작과 개발 환경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졌지만, 풍부한 상상력을 원천으로 한 인간의 창의력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 그는 “AI 시대에도 콘텐츠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결정짓는 요소는 결국 인간의 창의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회 전반에 걸쳐 AI 활용과 파급력이 커진 현재를 ‘AI와 인간의 협업 시대’라는 정의도 내렸다. AI가 아직 인간의 창의력을 재현하거나 뛰어 넘는 수준은 아니지만, 창의적 활동을 돕는 도구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가 3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렸다. 김장현 성균관대학교 교수가 ‘인공지능 시대, 창의력이 곧 상상력이다’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김 교수는 “AI가 인간의 자의식과 비슷한 패턴을 학습할 수 있다는 건 확실하다”며 “AI를 통해 인간의 창의성을 실질적인 형체를 가진 예술작품·동영상·웹소설과 웹툰·3D·VR 콘텐츠 등으로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엉뚱하고 다양한 상상도 특별한 전문 기술 없이도 구현이 가능하게 되는 등 AI가 콘텐츠 개발, 창작 환경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학교에서 인간AI인터랙션융합학과 BK교육연구단장을 맡고 있는 김 교수는 현재 인문사회 과학과 공학을 연결하는 융합연구에 초점을 맞춰, 정보 과학과 커뮤니케이션학을 결합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김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글로벌융합학부를 만들고 데이터 사이언스 등 과목을 신설한 이유에 대해 “인문과 사회과학 등 모든 영역에서 AI를 접목하지 않으면 앞으로 학생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수도 있겠다는 절박함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와 고양컨벤션뷰로, 오프너디오씨가 주최한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는 ‘일상이 콘텐츠다’를 주제로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열린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업진흥원, 경기관광공사, 한국창업보육협회 등이 후원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 좀 풀어볼까
  • 6년 만에 '짠해'
  • 흥민, 고생했어
  • 동전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