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나흘째에 접어들면서 전국 물류 운송이 차질을 빚고 있다. 가뜩이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촉발한 원자재 가격 급등에 중국 봉쇄 조치에 따른 물류난이 있는 데다 화물연대 파업까지 겹치며 국내 산업계가 받을 타격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31일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무역협회에 유선과 온라인으로 화물연대 파업 관련 접수된 애로는 총 145건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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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사는 오리털을 생산 직후 바로 출고해 수출해야 하지만 화물연대 파업으로 납품이 지연됐다. 사흘 동안 생산되는 오리털은 12m여 길이 컨테이너 1개에 들어가는 1만3000㎏에 달하며 피해 규모만 3일당 6000만원에 이른다.
철도차량 부품을 수출하는 무역업체 C사는 중국에서 수입한 화물이 인천항에 도착했지만 반출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다. 이들 화물이 없으면 생산라인 중단으로 이어져 최대 10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국내 산업계에선 화물연대 파업이 다음주까지로 넘어가는 데 대한 우려 목소리가 나온다. 기업은 파업을 앞두고 미리 물량을 옮겨두거나 현재 비노조 차량 혹은 정부의 긴급수송 지원 등을 이용해 물량을 출하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한다면 예정 물량을 기한 내 보내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정부는 주요 협회로부터 접수한 애로·건의사항에 따라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 등 불법 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 조치 등을 실행하고 있다. 군 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대체 운송수단도 지속 투입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주요 물류기지 장치율은 70.8%로 평시 65.8% 수준을 기록했다. 장치율은 야적장에 컨테이너 화물이 쌓여있는 비율을 말한다. 일부 국지적으로 운송방해 행위가 있어 평시보다 반출입량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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