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GM 이어 스텔란티스와도 합작
LG에너지솔루션은 스텔란티스와 북미 지역에 연간 4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능력을 갖춘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공장 부지는 북미 지역에서 유력 후보지를 두고 최종 검토하고 있다. 내년 2분기 착공해 2024년 1분기 생산하겠다는 목표다. 정확한 투자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40GWh 규모의 생산 규모를 고려하면 4조원가량 투자될 것으로 추산된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과 GM이 35GWh 규모의 배터리 셀 합작공장을 짓는 데 2조7000억원을 투자했다.
합작법인이 생산하는 배터리는 스텔란티스 미국·캐나다·멕시코 공장에 공급돼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의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스텔란티스는 이탈리아와 미국이 합작한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프랑스 자동차업체 ‘푸조시트로엥’(PSA)이 합병해 지난 1월 출범했다. 스텔란티스는 2025년까지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41조원(300억유로)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사장)는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 설립은 양사간 오랜 협력 관계에 있어 또 하나의 기념비적 이정표”라며 “스텔란티스와 함께 양사의 선도적 기술력, 양산 능력 등을 적극 활용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고객에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배터리 솔루션 업체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를로스 타바레스(Carlos Tavares) 스텔란티스 CEO는 “합작법인 발표는 우리가 전동화를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지난 7월 ‘EV 데이’에서 약속한 사항을 이행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새로운 표준이 될 효율성, 열정을 담은 전기차로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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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합작법인은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확고한 우위를 확보하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북미 지역은 세계 주요 3대 전기차 시장이지만 중국이나 유럽과 달리 2020년부터 2030년까지 꾸준하게 배터리가 공급할 것으로 점쳐진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지역 최초로 배터리 공장을 짓고 운영해왔다. 여기에 △스텔란티스 합작법인 40GWh △오하이오주 GM 합작법인 1공장 35GWh △테네시주 GM 합작법인 2공장 35GWh △단독 투자 40GWh 등 202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만 배터리 생산능력 150GWh를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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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은 이런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생산 설비의 자동화, 정보화, 지능화가 적용된 스마트팩토리 형태를 구축해 증가하는 고객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주요 대륙별 생산 인프라 강점 및 양산 노하우,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등을 기반으로 사업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