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3분기 삼성전자 파운드리 매출은 55억8400만달러를 기록했다. 직전분기 55억880만달러보다 0.1% 줄었다.
3분기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15.5%로 조사됐다. 2분기에는 16.4%였는데 이보다 소폭 줄었다. 시장 점유율 2위 자리는 지켰다.
반면 글로벌 파운드리 1위 업체인 대만 TSMC는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모두 확대됐다. 매출액의 경우 2분기 181억4500만달러에서 3분기 201억6399만달러로 11.1% 뛰었다.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은 53.4%에서 56.1%로 증가했다. 삼성전자와 TSMC의 점유율 차이는 2분기 37%에서 3분기 40.6%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또 “삼성전자는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 관련 부품 수요에도 불구하고, 원화 약세에 일부 영향을 받아 점유율이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다만 세계 경기 침체와 더불어, 중국의 코로나19 억제 정책, 높은 물가 상승률 등이 소비심리를 덮쳐 수요가 부진하고 파운드리 주문도 감소할 전망이다.
트렌드포스는 “4분기에는 글로벌 10대 파운드리의 총 수익이 하락하면서. 수익 증가 추세가 지속되던 2년간의 호황이 저물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