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는 “중국 항공사들은 앞으로 다가오는 겨울과 봄 항공편 계획에 해외 노선을 더 많이 고려하고 있으며 시장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노선을 추가하고 항공편을 늘릴 것”이라고 25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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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에 위치한 다싱 공항은 내년 3월 29일까지 계속되는 겨울·봄 시즌 동안 하루 평균 978회의 정기 항공편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중 해외 항공편은 72편이다. 다싱 공항은 항공편과 관련해 이곳에서 운항하는 항공사들이 더 많은 해외 노선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남방항공은 오는 12월 다싱에서 시드니와 멜버른으로 가는 항공편을 취항한다.
다싱 공항뿐 아니라 다른 공항들도 해외 노선을 늘린다. 중국동방항공은 우한~오사카, 칭다오~후쿠오카 노선을 신설하는 등 국제선을 추가로 취항·재개할 예정이다. 확장된 해외 노선은 주로 상하이의 푸동공항과 히드로, 시드니, 멜버른을 연결한다.
중국동방항공의 경우 오세아니아, 중동, 동남아시아 등 최근 주당 평균 1373편의 해외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7% 증가했으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102% 수준이다.
또 24개국과는 전면적 상호 비자 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16개국은 일방적인 무비자 입국 정책을 적용 중이다.
중국의 개방 확대는 일부 효과를 보고 있다. 국가이민국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중국의 입·출국 여행객은 1억6000만명으로 전년동기대비 30.1% 증가했다. 이중 외국인은 1646만명이다.
GT는 “중국 전문가들은 해외 노선 확장이 수요 증가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며 “이는 부분적으로 144시간 무비자 환승 정책에 따른 것으로 중국으로 해외 방문객을 유치하는 데 중요한 단계”라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