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물류센터에 주유기 1개? 미니 알뜰주유소 잘 될까

땅값 비싸 토지 매입 실패·일반주유소 전환 진전 없자 궁여지책
자격 완화하고 자금지원 검토…“숫자 늘리기에 급급”
  • 등록 2012-03-07 오후 6:14:41

    수정 2012-03-07 오후 6:14:41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정부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알뜰 주유소를 늘려간다는 계획이 난항에 부딪히자 공공부지에 미니 주유소를 세우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알뜰주유소 전환 기준도 느슨하게 풀기로 했지만 실효성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7일 지식경제부는 서울지역에 2개뿐인 알뜰주유소를 추가 확보하기로 하고 우정본부 물류센터나 공공기관 유휴부지, 공영주차장에 미니 알뜰주유소를 짓기로 했다. 후보 부지로 10곳을 선정하고 타당성을 조사하고 있다. 석유공사가 직접 하거나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애초 지경부는 휘발유나 경우 수요가 많고 홍보나 파급효과가 큰 서울에 알뜰주유소를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세우려 했다. 그러나 땅값이 비싸 토지를 사들이기 어렵게 됐고, 서울지역 500㎡ 이상 미사용 일반재산 85개 부지목록을 받아 전수 조사했으나 주유소 설립이 가능한 부지는 한 곳도 없었다.

기존 주유소를 전환하기 위해 대로변 목 좋은 주유소와 접촉해 전환을 유도했으나 성과도 없었다. 경제부처 한 국장급 간부는 “주유소 사장은 공급을 싸게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마진이 중요하다”면서 “알뜰 주유소로 전환하면 마진도 줄어 들고 정부의 간섭도 받을 것 같으니 거절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에 알뜰 주유소를 많이 세우려는 상황에서 정부가 가진 토지는 주유소에 적합하지 않고, 일반주유소를 알뜰주유소로 바꾸려는 시도마저 틀어지자 미니 알뜰주유소란 대안을 내놓은 것이다.

아울러 일반주유소를 알뜰주유소로 가급적 많이 바꾸기 위해 운영자금을 대주고 신청자격을 느슨하게 풀고, 알뜰주유소 품질보증프로그램 가입을 하지 않아도 전환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기로 했다. 최근엔 목이 좋지 않아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주유소의 전환을 유도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정부에서 알뜰주유소 숫자 늘리기에 급급해 미니 알뜰주유소를 세우는 것 같다”며 “의도한 정책효과를 달성하기도 어렵고 주차장이나 물류센터 부지에 저유시설을 만드는 것은 안전 문제를 고려해 신중해야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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