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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미선은 지난 3월 유니버설발레단이 국립극장에서 선보인 창작발레 ‘코리안 이모션’ 중 ‘미리내길’에서 남편을 먼저 떠나보낸 과부 역으로 이번 상을 받았다. 강미선은 21일 열리는 갈라 콘서트에서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이동탁과 ‘미리내길’, ‘춘향’의 해후 파드되를 선보인다.
강미선은 유니버설발레단을 통해 “후보에 선정된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예상하지 못한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한국 창작발레를 세계 무대에 알릴 수 있어 기쁘고, 심사위원들에게 한국 고유의 감정인 ‘정’(情)의 느낌이 잘 전달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인 무용수의 ‘브누아 드 라 당스’ 수상은 강미선이 다섯 번째다. 발레리나 강수진이 1999년 동양인 최초로 후보에 올라 최우수 여성 무용수상을 받았다. 이후 발레리나 김주원(2006년), 발레리노 김기민(2016년), 발레리나 박세은(2018년) 등이 이 상을 받았다. 유니버설발레단에서 ‘브누아 드 라 당스’ 수상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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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조의 호수’, ‘지젤’, ‘돈키호테’, ‘라 바야데르’, ‘오네긴’ 등 전막 발레는 물론 유니버설발레단 대표 창작 레퍼토리 ‘심청’, ‘춘향’ 주역으로 활약했다. 안무가 이어리 킬리안의 ‘프티 모르’, 안무가 나초 두아토의 ‘멀티 플리시티’, ‘두엔데’ 등 모던발레까지 섭렵한 명실상부 유니버설발레단 대표 발레리나다.
발레 무용수는 대부분 30대 중반을 넘어서면 체력적인 이유로 은퇴를 고민하게 된다. 또한 발레리나는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 신체 구조가 바뀌어서 춤추는 것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강미선은 불혹의 나이에도 아이를 키우며 무대를 지키며 후배에게는 모범이 돼왔다.
문훈숙 유니버설발레단 단장은 “강미선은 타고난 재능도 있지만 예술성, 테크닉, 연기력, 작품을 구상하는 능력 등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는 무용수”라며 “예술가로서 가장 중요한 겸손한 자세가 있었기에 부단한 노력으로 이번 수상의 결실을 맺었다”고 축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