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重, '부활 신호탄'..4년만의 상선 명명식

18만t급 벌크선 2척 동시명명식
  • 등록 2015-08-26 오후 3:14:02

    수정 2015-08-26 오후 3:14:02

한진중공업이 만든 18만 DWT 케이프 사이즈급 친환경 벌크운반선 메흐멧 파티흐(Mehmed Fatih)와 비토리아(Vittoria). 한진중공업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한진중공업은 26일 오전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18만t급 벌크선 2척에 대한 동시명명식을 했다. 영도조선소에서 명명식이 거행된 것은 지난 2011년 이후 4년만이다.

이날 행사는 선주사인 터키 지네르사의 바실리우스 파파칼로도우카스 사장, 로이드 선급의 이진태 본부장, 동사 안진규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협력업체 근로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명명식을 한 선박은 지난 2013년 지네르사에서 한진중공업에 발주한 18만 DWT 케이프 사이즈급 친환경 벌크운반선으로 각각 메흐멧 파티흐(Mehmed Fatih)와 비토리아(Vittoria)로 이름 붙여졌다.

이날 행사는 한진중공업(097230)이 2011년 이후 4년 만에 영도조선소에서 건조한 상선(商船)을 완벽하게 건조하고 진행하는 것이라 임직원들에게 의미가 남달랐다.

한진중공업은 조선업황 침체로 저가수주가 만연하자 상선 수주를 전면 중단하고, 이후 선제적인 자구노력을 펼쳐왔으며, 지난 2013년 7월부터 상선 생산을 재개했다. 당시 3년만의 상선 착공식으로 화제가 됐던 선박이 바로 오늘 명명된 메흐멧 파티흐호다.

회사 관계자는 “생산 공백기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 임직원과 협력업체들이 합심하여 온 힘을 다한 결과, 배를 완벽히 건조 인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수주 경쟁력을 확보해 조선산업의 선두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진중공업은 세계 최고의 고효율 생산시스템으로 구축한 수빅조선소를 조선부문 핵심사업장으로 집중 육성하고, 영도조선소는 중대형 상선 및 고기술 특수목적선을 중점 생산하는 투트랙으로 세계적 조선기업으로 재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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