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고위 관계자는 12일 “오는 2016년을 목표로 독자기술의 체어맨 엔진의 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가솔린 엔진과 더불어 수입차에 대항할 수 있는 체어맨 디젤 엔진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엔진 개발 프로그램은 쌍용차가 지난 2010년 인도 마힌드라그룹에 인수된 후 시작한 장기 합작 프로젝트 중 하나다.
특히 마힌드라그룹은 마힌드라자동차와 쌍용자동차와의 시너지를 통해 쌍용자동차를 글로벌 브랜드로 키우는 전략을 선택하면서 쌍용차의 파워트레인을 강화하기로 했다. 쌍용차는 마힌드라의 지원을 바탕으로 독자기술로 만든 고급 세단용 디젤과 가솔린 터보 엔진을 3년 뒤 내놓을 계획이다.
|
더불어 내수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솔린 터보 엔진 개발에도 착수했다. 터보엔진은 배기가스를 활용해 터빈을 돌려 공기를 한번 더 압축시켜 엔진에 집어넣는 것으로, 터보엔진을 달면 배기량이 높은 일반 엔진 차량보다 힘이 좋아진다.
쌍용차 고위 관계자는 “쌍용차의 엔진은 벤츠와의 제휴 이후 개발이 정체됐었다”면서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주인도 몇 차례 바뀌면서 엔진 개발의 힘을 쏟을 기회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마힌드라그룹에 인수된 후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와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선 엔진의 독자개발 중요성이 커졌다고 보고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수입차의 내수 시장 15% 달성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독일 디젤 세단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맞서 싸울 국산차가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 “쌍용차만의 기술로 디젤 엔진을 개발해 명품 브랜드로 자리잡은 체어맨과 시너지를 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