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직장인이 가장 선호하는 리더십 유형이 ‘소통형’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사 결과, 강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신속한 결정을 내리는 ‘카리스마형’은 13.9%,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업무 처리 시 자율성을 부여하는 ‘위임형’은 8.2%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 결과 ‘기업 내 조직원 간 소통 강화'(37.2%)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습니다. 이는 MZ세대의 구성원들이 개인의 삶을 중시하면서도, 조직 내에서 소통과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적극적 투자 및 일자리 창출(29.7%), 좋은 제품과 서비스 생산(24.7%) 등 기존에 중요시되었던 다른 요소들은 우선 순위가 밀렸습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기업들이 MZ세대의 성향과 요구에 부합하는 경영전략을 세우는 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고, 워라밸을 고려한 인재유치 전략 등을 통해 MZ세대 구성원들의 참여와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