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원케이블 시동'..비대위 자구책 발표

디지털 전환 완료하고 지역 채널, 스마트홈 등 집중 투자
지상파 별도 패키지, 모바일 다회선 할인 상품 등 정책 대안 제시
  • 등록 2016-10-05 오전 11:22:13

    수정 2016-10-05 오후 2:16:4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케이블TV 업계가 ‘원케이블 전략’을 앞세워 위기 탈출의 시동을 걸었다.

지난 7월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합병 무산 후 꾸려진 케이블TV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기자가담회를 열고 ‘원케이블 구현으로 소비자 편익 증대와 방송 산업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달간 78개 권역으로 쪼개져 있는 케이블TV방송국을 전국단위 사업자인 IPTV와 비교해 경쟁이 어려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했다.

이에 따라 아날로그 컷오프·올IP 체계, 병행·스마트홈·IoT·클라우드 DMC 등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케이블 전략안은 대략 △지역 기반 서비스 강화 △디지털전환 완료 △차세대 시스템 개발로 요약된다.

전송량 늘리고 지역 기반 서비스 강화

5일 케이블TV업계 비상대책위원회 기자간담회에서 인삿말을 전하는 배석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 겸 비대위원장 (사진=김유성 기자)
케이블TV 업계는 지역 채널 콘텐츠 강화와 각종 생활 편의 서비스, 스마트홈 구축의 지역 기반 서비스 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내년초에 지역 채널 통합 브랜드 론칭을 완료하고 시청자들이 케이블 지역 채널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질 높은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근 지진 태풍 등 지역별 재난 정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케이블TV의 지역정보 강화가 원케이블 전략의 하나인 스마트 홈 케어 서비스와 결합돼 매체 경쟁력 제고는 물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이사나 가입 해지 시에도 다른 권역에서 케이블TV에 가입할 경우 기존에 구매한 VOD 권리를 승계해주는 등 기존에 지역 가입자로 받았던 불이익도 해소한다고 전했다.

디지털 전환은 2018년 국가적 행사가 있는 평창올림픽을 기점으로 완료한다는 목표다. 평창·강릉 지역 등을 우선 시범지역으로 추진해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한다. UHD콘텐츠의 제공과 디지털 격차 해소에 나설 방침이다.

케이블 업계는 올IP 차세대 시스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기존망 대비 8배 이상 전송량 증대를 목표로 UHD 방송 조기 활성화와 미디어 커머스, N스크린, 실시간 시청률 조사 등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케이블TV 가입자에 부가통신 서비스를 조기에 안정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이동전화 다회선 할인 상품‘ 출시로 소비자혜택 확대

한편 비대위는 ‘원케이블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케이블TV를 둘러싼 미디어 환경분석과 정책안도 제시했다.

케이블TV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매체인 IPTV가 동기간 대비 62%라는 괄목할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케이블TV 위기론의 실체인 만큼 그에 대한 원인분석이 꼭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케이블TV 내부적으로 정책의존적 성장구조에 기대 신규서비스에 대한 투자미흡과 차별화에 실패한 요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이통사업자의 시장지배력 전이라는 구조적 경쟁제한 환경에 기인한 바가 크다는 점 또한 분명한 사실임을 명확히 했다.

특히 국내유료방송 수신료가 2012년 기준으로 OECD국가 30개중 29위를 기록했는데 이는 국내 GDP대비 30분의 1 수준인 슬로베니아보다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송시장 정상화가 시급한 구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합상품의 등장이후 방송상품이 무료 또는 경품으로 취급되면서 정상화에서 더 멀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해 업계는 방통융합 환경의 공정경쟁을 조성하고 요금 정상화를 위해 △모바일 결합금지 △유선상품 재판매 금지 △이동전화 추가회선에 대한 유무선 결합금지를 대원칙으로 세우고 정부의 과도한 현금 지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다만, 정부가 이용자 후생 등을 위해 모바일 결합판매 제도를 이미 허용한 상황에서 ‘동등할인·동등결합’의 추진과 “이동전화 다회선 할인 상품”을 신설해줄 것을 요구했다.

지상파방송 별도상품(로컬 초이스) 추진 허용 제안

통신사의 결합상품 마케팅 전략에 따른 방송상품의 무료 저가 경쟁도 문제지만 지상파 재송신료의 증가도 SO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불합리한 사회적 비용증가를 유발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비대위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상파방송의 별도상품(로컬 초이스)추진’ 허용을 제안했다. 현재 지상파 재송신료는 법원에서 감정이 진행 중이므로 법원판결에 따라 결정된 요금을 반영한 이른바 지상파 패키지 판매를 통해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해묵은 갈등의 고리를 끊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전망이다.

원케이블 전략의 하나로 제안된 케이블TV의 아날로그 방송 종료도 제도적 근거 마련의 필요성이 제안됐다. 아날로그 가입자의 경우 별도의 약정기간이 없어 사업자에 의한 인위적 해지가 불가한 현실적 상황을 반영해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 절차, 저소득층 지원방안, 이용자 보호 및 홍보방안 등을 구체화해 종료의 제도적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밖에도 최근 정부가 SO경쟁력 강화 방안의 하나로 논의 중인 SO사업권 광역화 논의와 관련해서는 저가 요금 경쟁만 심화되고 SO가 시장에서 헐값으로 퇴출되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고, 무엇보다 지역성을 근간으로 하는 SO의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것으로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배석규 비대위위원장 겸 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SO의 위기극복을 위한 논의로 비대위가 활동했지만 결국 케이블TV의 활성화는 국내 유일한 지역성구현매체라는 정책목표와 결합상품 제도개선을 통한 유료방송 ARPU 정상화 및 가계통신비 인하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 매체라는 점에서 정부가 케이블업계의 제안을 받아들여줄 것을 기대한다“ 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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