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의 영업이익은 두 배 넘게 늘었는데도 불구하고, 순이익이 줄어든 데는 사연이 있다.
KAI는 미국 해군이 사막에 버려놓았던 해상초계기를 손 봐 우리 정부에 납품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해상초계기란 잠수함을 잡아내는 항공기로, 우리 해군에 이를 납품하는 댓가로 4800억원을 받기로 했다.
헌 해상초계기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미국 방산업체인 L-3COM과 손잡았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다. L-3COM의 작업이 계속 지연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 진 것이다.
2003년 이라크전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일어나면서 미국 정부에서 방산업체의 업무 순위를 정부 요청사업에 두도록 했다. 방산업체인 L-3COM 역시 KAI와의 해상초계기 업그레이드 작업을 미룰 수 밖에 없었다.
불가항력의 사태로 인해 KAI는 정부에 약속된 시일내에 해상초계기를 납품할 수 없게 됐고, 정부는 올해 880억원에 달하는 지연보상금을 부과했다.
KAI의 순익이 줄어든 것은 지난해 지연보상금 부과에 대비해 588억원의 충당금을 쌓았기 때문이다.
김홍경 KAI 대표이사 사장은 "해외업체와 계약에서는 전체 계약금의 10%를 넘는 지연보상금을 책정하는 경우가 없다"면서 "정부의 결정을 수긍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납품 지연 이유가 누가보더라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 않느냐"면서 "조만간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따라서 "작년 순이익 축소는 일회성 요인에 따른 것으로 앞으로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KAI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2667억원으로 전년대비 16.5% 증가하고 영업이익의 경우 1210억원으로 140% 늘었다. 순이익은 12.6% 감소한 788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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