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주민단체인 검단신도시총연합회 등에 따르면 인천시는 김포시와 서울5호선 연장 노선안을 협의하면서 검단쪽 경유와 관련해 대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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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는 서울 강서구 방화역에서 김포로 이어지는 연장선이 김포 향산리에서 서쪽으로 꺾여 풍무역을 거치고 검단신도시 (가칭)101역과 완정역 등을 지나 김포 북쪽으로 이어지는 노선안을 제시했다. 반면 김포시는 풍무역에서 검단신도시 (가칭)102역 등 2개 역을 지나 김포 북쪽으로 가는 노선안을 관철하려고 한다. 검단 경유 구간은 김포시 노선안이 인천시안보다 5.9㎞ 정도 짧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는 검단신도시의 교통문제 해소를 위해 5호선 연장선이 검단 중심 부근인 완정역까지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포시는 이럴 경우 노선 길이가 늘어나 김포시민의 출퇴근 이동시간이 길어지고 건축비·운영비 부담이 커진다며 반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김포시와 협의 중이어서 구체적인 인천시 노선안을 공개할 수 없다”며 “노선 합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김포시와의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중재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하지만 검단신도시총연합회(검신총연)는 대광위가 김포시에 유리한 입장을 갖고 있다며 중재안 제시를 반대하고 있다.
검단 주민단체, 중재안 거부 “편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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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검단신도시 교통문제 해소를 위해 서울5호선이 완정역까지 들어와야 한다”며 “김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이 신설되기 때문에 골드라인 혼잡도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걱정 안해도 된다”고 주장했다.
검신총연은 최근 이성해 대광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인천시에서는 (5호선) 노선이 인천에 깊게 들어오길 기대하는데 그런 우를 범하면 안된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 의견”이라고 말한 것을 문제삼았다.
검신총연 관계자는 “서울시와 김포시의 야합으로 촉발된 서울5호선 연장 갈등은 대광위원장까지 가세해 더 증폭됐다”며 “대광위원장은 심판을 하겠다더니 김포시의 선수가 됐다”고 밝혔다. 또 “대광위원장의 편파적 시각에 공정을 기대할 수 없다”며 “이런 상황에 중재안을 낸다면 검단신도시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대광위 관계자는 “대광위원장의 말은 전문가 의견이 그렇다는 것이지 대광위 입장이 아니다”며 “대광위가 김포시안으로 유리하게 유도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협상 시한을 정하고 다음주 중재안 마련·수용에 대한 협약을 인천시·김포시와 할 것이다”고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