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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국내에 유통된 싱글몰트 위스키 출고량은 7만 3904상자(1상자=700㎖×12병)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6만 9139상자보다 약 6.9%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싱글몰트 위스키의 전체 출고량인 7만 5391상자와 비교해도 이미 98%를 넘어선 성적이다.
주류업계 성수기인 연말을 앞두고 있어 업계에선 올해 싱글몰트 위스키 출고량이 8만2000상자를 거뜬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전체 출고량보다 8.8% 이상 많은 수치로 5년 전인 2013년의 6만 5912상자 보다는 약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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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링턴코리아는 싱글몰트 위스키인 ‘맥캘란’을 기존의 700㎖ 용량보다 최대 50%까지 작은 제품 4종을 올해 출시했다. 또 다른 싱글몰트 위스키인 ‘하일랜드파크’도 12년산 350㎖와 50㎖ 두 가지 제품을 내놓으며 소용량 추세에 가세했다.
시중에서 맛보기 어려웠던 싱글몰트 위스키 브랜드들도 국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국산 주류업체인 골든블루는 대만 최초의 위스키 증류소인 카발란에서 생산하는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의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해 10월에는 400년 전통의 세계 최초 아이리쉬 위스키 브랜드인 ‘부쉬밀’이 국내에 처음으로 들어오며 싱글몰트 아이리시 위스키 ‘부쉬밀’ 10년산, 16년산, 21년산을 선보였다.
싱글몰트 위스키는 한 곳의 증류소에서 대맥아만으로 제조한 위스키를 뜻하며 향미가 풍부한 게 특징이다. 몰트 위스키 자체가 전체 위스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 정도로 드물어 고급술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