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경기도 판교 코리아에프티 판교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현대차와 한국 GM과 같은 완성차 업체는 물론, 1·2차 부품업체 4곳, 자동차산업협력업체, 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참석했다. 또 이들에 대한 지원을 청취하기 위해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 지방은행 등도 동석했다.
먼저 정부는 코로나19로 자동차 업계 전반이 위기상황인 만큼, 3000억원에 이르는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마련키로 했다. 이 자금은 정부가 3차 추경으로 편성한 100억원을 출자한다. 현대차 역시 100억원을 출연한다. 한국GM과 지방자치단체들도 출연 규모를 협의하고 있다. 이 자금을 바탕으로 신용도가 낮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협력업체를 집중지원하고 신용보증기금 역시 특별 보증을 통해 자금 조달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이 특별 보증 중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태로 운영된다. 기존처럼 완성차 업체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심사를 하는 게 아니라 생산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들에 보증을 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또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도 현대차 등 완성차업체와 협의해 중·저신용등급 부품 협력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특히 산은은 자체 자금을 활용해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또 수출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완성차 업체를 위한 금융 지원도 논의됐다. 완성차업체들은 해외 딜러망이 훼손되면서 판매대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뿐만 아니라 해외 현지법인들의 자금난도 심화하고 있다.
이에 수출입은행과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은 물론 시중은행들도 완성차 업체에 대한 D/A(무신용장 거래방식) 거래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D/A는 대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물품을 인수하면 선적을 인도할 수 있고 대금은 이후 도달할 만기에 은행에 지급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현재 가동중인 8조4000억원 규모의 P-CBO 발행 지원프로그램 외에도 현재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저신용 등급 포함 회사채·CP매입기구’,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중견기업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과 같이 금융지원 사각지대를 꼼꼼히 살피고 더욱 촘촘한 지원책을 검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 역시 “자동차업계와 금융권이 함께 상생을 통해 마련한 금융지원 방안들이 부품산업 위기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융위와 산업부는 오늘 논의된 방안에 대해 추후 기관간 협의를 거쳐 세부방안을 최대한 빠르게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