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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정부가 올해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한 신유통 채널 확대로 4억달러의 임산물을 수출한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또 떫은감, 표고, 밤, 대추 등 기존 임산물에 소형·즉석 식품 마켓 공략을 위한 가정간편식 상품 등을 개발해 새로운 소비유형에 맞는 신유통 채널의 다변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산림청은 1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임산물 수출 촉진 대책’을 발표했다.
올해 임산물 수출 목표액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억달러이다.
지난해 임산물 수출액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요위축, 물류비 증가 및 장마에 따른 단기임산물 생산량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6.6% 감소한 3억 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임산물 수출 촉진 대책 주요 내용으로는 전자상거래가 발달하고 있는 수출환경 변화에 대응해 임산물 수출판로를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한 신유통 채널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
라이브커머스(Live-Commerce)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산림청은 온라인 상품판매 진출 확대를 위한 임산물 국가통합 브랜드인 K-포레스트 푸드(Forest Food) 개발을 통해 임산물 품질기준을 수립하고, 국내외 소비시장 진출 확대에 기여한다.
올해 대상 품목은 떫은감, 표고, 밤, 대추, 고사리, 송이, 호두, 취나물, 도라지, 더덕 등 10종이다.
소형·즉석 식품 마켓 공략을 위한 가정간편식 상품 및 조리법도 개발해 새로운 소비유형에 맞는 신유통 채널의 다변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임산물 주산지를 대상으로 육성하고 있는 수출특화시설을 지역의 수출거점이 되도록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품목별 수출 선도조직을 육성해 수출활성화 기반 및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지역의 임산물 생산자와 계약재배를 통해 수출함으로써 임업인 소득증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수출선도 조직 대상품목을 확대해 표고, 산양삼 등을 수출하는 업체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한다.
수출 물류 및 저온유통체계(콜드체인) 유통 지원 강화를 위해 물류비 지원 시 차별화된 인센티브를 부여해 수출 유망품목의 수출을 장려하고, 지원 품목도 산양삼, 나물류 등 건강임산물까지 확대한다.
수출지원 대상품목도 임업장비·석재 등 임산물 수출 지원 정책 대상을 확대하고, 임산물 가공 가정간편식(HMR) 등 유망상품 개발로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자유 무역 협정 (FTA) 체결국 확대, 비관세장벽 강화 등 세계적인 교역환경 변화에 대응한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 정보제공 및 민·관 소통을 강화한다.
최병암 산림청 차장은 “임산물 수출 촉진 지원 강화로 임업과 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임가 소득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