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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QLED TV’ VS LG ‘슈퍼 울트라HD TV’·‘올레드 TV’
TV는 전통적으로 CES에서 가장 주목받아온 분야다. 올해도 삼성의 QLED TV와 LG의 나노셀·올레드 TV 등이 세계 최고의 화질과 기술력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지난 3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킵 메모리 얼라이브’(Keep Memory Alive) 센터에서 2017년형 프리미엄 TV 신제품인 ‘QLED TV’ 88형 Q9F와 75형 Q8C 등을 전격 공개했다.
삼성 QLED TV는 퀀텀닷 입자에 메탈을 적용하는 신기술로 화질의 수준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할리우드 스튜디오들의 콘텐츠 제작 기준인 ‘DCI-P3’ 색영역을 정확하게 구현하고, 더 세밀한 기준인 ‘컬러 볼륨’(밝기에 따른 미세한 색 차이 표현 능력)도 100% 구현한 세계 최초의 TV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새해에는 QLED TV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며 “QLED TV로 인해 더 이상의 화질 경쟁은 무의미하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LG전자는 LCD(액정표시장치)에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삼성의 QLED에 맞서 기존 LCD의 한계를 넘어선 3세대 ‘슈퍼 울트라HD TV’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LG만의 독자적인 ‘나노셀’(Nano Cell) 기술을 탑재해 색 정확도 및 재현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측면에서 보더라도 색 왜곡이 없고, 빛 반사도 줄여 밝은 곳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다.
LG는 이와 함께 초(超) 프리미엄을 표방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신제품을 선보이며 LCD와 올레드 양쪽에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 여기에 LG디스플레이도 투명(FHD)·벽지(UHD)형 55·65·77인치 대형 올레드 패널 신제품을 내놓으며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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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CES의 최대 화두 중 하나인 AI 기술은 삼성과 LG가 모두 가전 신제품에 적용을 확대했다.
삼성은 음성인식과 클라우드 기반 IoT 기술을 접목한 ‘패밀리허브 2.0’ 냉장고를 최초 공개했다. 패밀리허브 2.0은 요리나 설거지 등 손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도 사용자의 음성을 명확히 인식한다. 이를 통해 냉장고가 조리 순서에 맞춰 레시피를 읽어주고 음성을 활용한 대화형 온라인 쇼핑, 음악 재생 등 음성 명령, 생활 밀착형 음성 답변까지 해준다.
LG전자는 ‘딥 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딥씽큐’(DeepThinQ™)와 한층 진보한 스마트홈 서비스인 ‘스마트씽큐’(SmartThinQ™)’를 선보인다. 딥씽큐는 에어컨과 로봇청소기, 냉장고 등에 적용돼 사용자의 습관과 제품 사용 환경 등을 스스로 학습해 최적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 스마트씽큐 가전은 카메라와 각종 센서, 와이파이(WiFi) 등을 통해 클라우드에서 사용자의 데이터를 축척하고 분석해 작동 방식을 최적화한다.
딥씽큐가 적용된 에어컨은 사용자가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중심으로 집중 냉방한다. 또 로봇청소기는 사람의 발 앞에서 3초 가량 대기하면서 발이 치워지면 청소를 하고 발이 움직이지 않으면 우회해 비켜가기도 한다.
하지만 업계에선 삼성과 LG가 기존 제품의 기능 향상에만 치중해 혁신 기술면에선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CES에서 미국과 중국 업체들은 AI·5G·IoT 등 첨단 기술을 융·복합한 혁신을 통해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고 있다”며 “삼성·LG 등은 혁신보다는 기술 우위에 있는 TV·생활가전 부분의 품질 및 기능 향상에만 집중한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의견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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