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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총리는 11일 서울 여의대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의대 운영 40개 대학 총장과 영상회의를 열고 이같이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장기적인 학사 운영 파행으로 인한 의료인력 양성 공백을 고려해 대학이 교육과정을 단축하거나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면 정부가 이를 적극 뒷받침하겠다”라며 “교육과정 탄력 운영과 관련해 6년의 의대 교육과정을 일률적으로 5년으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가 있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6일 발표한 의대 학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 대책을 통해 의대 6년 과정을 5년으로 줄여 추후 배출될 의료 인력 축소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이는 전체 의대에 적용되는 제도가 아니라 대학의 선택에 따른 것이며 교육부가 이런 단축 운영을 지원해주겠다는 의미다. 그는 “교육과정 탄력 운영은 의대 교육 정상화를 위해 대학 현장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과정에서 논의됐으며 앞으로 대학과 폭넓게 협의헤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 부총리는 이어 의대생 휴학 관리도 당부했다. 그는 “미복귀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개별 면담을 통해 휴학 의사와 휴학 사유, 복귀 시점을 명확히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2025학년도 시작에 맞춰 복귀하는 것을 전제로 휴학을 승인해 주시기 바란다”라며 “휴학을 승인하실 경우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2024학년도와 2025학년도 교육과정을 미리 준비하고 정원을 초과하여 최대한 교육할 수 있는 학생 수를 설정해 이를 학칙에 반영해 달라”고 강조했다. 교육 여건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휴학 승인을 내주라는 뜻이다.
동맹휴학을 고수하면서 수업에 계속 미복귀 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엄정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 부총리는 “2025학년도에도 미복귀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대학별 학칙에 따라 원칙대로 유급·제적될 수 있음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해 달라”며 “2025학년도에도 학생이 미복귀해 의대 학사 차질이 계속되는 상황은 반드시 막아야 하는 마지노선”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