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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기업 중 제조업은 65%, 비제조업은 35%, 평균 매출액은 6012억 원이다. 특히 매출액 3000억 원 이상 중견기업이 전체의 53.4%를 차지했다.
조사에서 국빈 방문 경제사절단의 경제적 성과에 대한 응답 비율이 ‘매우 높다’ 39.6%, ‘높다’ 48.3%, ‘보통이다’ 12.1%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낮다’라고 답한 중견기업은 없었다.
중견기업은 올해 1월 아랍에미리트를 시작으로 미국, 베트남, 폴란드,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영국, 네덜란드 등 일곱 차례, 여덟 개 나라의 국빈 방문 경제사절단에 참여했다. 전체 경제사절단의 약 16% 규모다.
중견기업인들은 경제사절단을 통해 기술 교류 등 업무협약(MOU)을 체결(21.0%)하고, 신규 계약 수주 등 판로 개척에 성공(6.2%)했다고 밝혔다.
‘현지 기업과의 기술 교류 등 MOU 체결’은 중동(38.1%), ‘신규 계약 수주, 바이어 확보 등 판로 개척’은 아랍에미리트(14.3%)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향후 방문을 희망하는 국가로는 미국(18.5%)과 중동(18.5%)이 1순위로, 인도(12.0%), 독일·우크라이나 등 유럽(10.9%), 인도네시아(8.7%), 베트남(7.6%) 등이 꼽혔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대통령의 국빈 방문과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의 활동이 상대국과의 교류, 협력의 장을 확대함으로써 신규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기업 간 기술 협력과 공급망 안정화 등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뒷받침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중요한 계기라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