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와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확대 등으로 국제선 여객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4분기 실적 개선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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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조 2270억원, 4386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44%, 5671%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6년 3분기(4476억원) 이후 5년 만에 4000억원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특히 화물사업 매출은 1조6503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 매출실적을 나타냈다. 기존 화물사업 최대 매출은 올해 2분기 1조5108억원이다. 글로벌 공급망 정체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 증가, 여객기 운항 감소에 따른 여객기 벨리(Belly, 하부 화물칸) 공급 부족 등이 운임 상승로 이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여객사업은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에 따른 수요 부진 지속 속에서도 미주노선 등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한 국제선 수요의 증가와 여름 휴가철의 국내선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선전했다. 여객사업의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약 55% 상승한 3319억원이었다.
화물전용 여객기 활용 극대화 등 추진
병목현상 문제는 항만 자체보다 화물차 운전수 부족과 내륙창고 부족 등 복합적인 배경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최소 연말까지 이런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항공화물 호조가 향후 1년가량 지속될 것으로 봤다.
대한항공은 화물전용 여객기 활용 극대화를 통한 기재 가동률 제고 등 공급 확대도 추진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또 대체공항 확보와 추가 조업사 선정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화물사업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여객사업의 경우 전 세계적인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추세와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확대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다만 코로나19 팬데믹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는 점은 변수다.
대한항공 측은 “4분기 여객사업의 경우 위드코로나 전환과 세계 각국의 국경 개방(Re-Opening)으로 수요 확대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하와이오 괌, 치앙마이, 스페인 등 격리 면제 지역을 중심으로 정기·부정기편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점진적인 공급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