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이진철기자] 우리나라와 일본을 오가는 국제항공 여객 및 화물기의 운항횟수가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5월 한·일본간 항공회담에서 여객 및 화물기 운항횟수를 증대키로 합의함에 따라 한·일노선에 여객 14개노선 및 화물 2개노선 운수권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배분했다고 9일 밝혔다.
건교부는
대한항공(003490)에는 도쿄, 오사카 등 여객 11개 노선에 주 37.8단위(주 1단위는 B737급 기종 주 1회 운항분), 오사카와 나고야 등 화물 2개 노선에 주 4.0단위의 운수권을 배분했다.
아시아나항공(020560)에는 도쿄, 오사카, 나고야, 구마모토 등 여객 7개노선에 주 16.3단위, 오사카와 나고야 등 화물 2개노선에 주 4.5단위를 배분했다.
건교부는 이번 한·일 노선 추가배분에 따라 현재 대한항공, 아시아나가 주28회 운항중인 인천~도쿄노선에는 아시아나가 A321 및 B767로 운항중인 주 12회를 대형기종인 A330으로 바꿀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 인천~오사카노선에는 대한항공이 기존 운항중인 A330 주5회를 B747로 대형화하고 아시아나는 A321 및 B767 주 21회를 A330, B777 등으로 대형화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주~오사카노선은 대한항공이 현재 A300 주 4회를 운항중이지만 앞으로는 주 7회로 증편하게 됐으며, 지난 수년간 소음문제 등으로 공급증대가 이뤄지지 못했던 인천~후쿠오카 노선에도 대한항공이 현행 주 11회 운항에서 주 14회로 증편하고 아시아나는 B767 주 2회를 A330으로 대형화할 수 있게 됐다.
건교부는 이밖에 나고야 중부신공항이 내년 2월 개항하는 것에 맞춰 인천~나고야노선운항을 대한항공이 현행 주 7회에서 주 14회로, 아시아나는 주 11회에서 주 14회로 늘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부산~도쿄 주 10회 및 제주~도쿄 주 4회를 현행 A300에서 A330으로 대형화해 운항하고 인천~삿포로노선을 현행 주 5회에서 주 7회로 증편, 인천~나가사키, 인천~오이타, 인천~아오모리, 인천~아키다노선을 A330으로 대형화해 주 3회씩 운항할 예정이다.
아시아나도 인천~구마모토, 인천~미야자키, 인천~요나고노선에 각 주3회 운항중인 A321, B737 기종을 B767기종으로 대형화할 수 있게 됐다.
건교부는 "인천~오사카 화물노선에는 양사가 B747기종으로 각 주 1회 증편해 대한항공 주 4회, 아시아나 주 3회 운항토록 했다"며 "인천~나고야 화물노선에 양사가 각각 주 1회 신규취항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