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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오는 5~7일 사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에서 TV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먼저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마이크로 LED가 2022년형 제품으로 110·101·89형 총 3가지 모델로 최초 공개된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가 백라이트나 컬러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한다. 특히 신제품은 20비트 마이크로 콘트라스트 프로세싱을 적용해 밝기·색조를 백만 단계로 미세하게 조정, 진정한 HDR 경험을 선사한다는 게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DCI 기준 색재현률과 어도비 RGB 색역도 100% 충족해 실제에 가까운 색상을 구현한다.
또한 △별도 공사 없이 간편한 설치 △집안을 갤러리처럼 꾸밀 수 있는 ‘아트 모드’ △HDMI 연결을 통한 ‘멀티뷰’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지원 등을 제공한다.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디어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의 작품 두 점이 독점 제공된다.
삼성 독자의 화질 엔진인 ‘네오 퀀텀 프로세서’를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을 대거 도입한 ‘2022년형 Neo QLED’도 모습을 드러낸다. 우선, 개선된 콘트라스트 매핑 기술을 통해 빛의 밝기를 기존 4096단계보다 4배 향상된 1만6384단계까지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게 돼 더욱 생생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편안함 더한 ‘라이프스타일 TV’…스마트 허브·액세서리로 사용자 경험↑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 등 ‘라이프스타일 TV’ 제품군에는 화면에 빛 반사를 방지하는 매트 디스플레이를 새롭게 적용, ‘아이 컴포트 모드’와 함께 편안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스마트 TV엔 ‘인 홈 액티비티(In-Home Activity)’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미디어·매직스크린·게이밍 허브 등으로 새롭게 개편된 ‘스마트 허브’ 기능을 선보인다. ‘미디어’는 강화된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며, ‘매직 스크린’은 다양한 아트 작품·사진을 선택해 TV 화면을 꾸미고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게이밍 허브’는 사용자가 쉽게 게임을 찾고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QLED 이상 모델은 사물인터넷(IoT) 허브를 내장해 외장 기기 별도 구매 없이도 스마트싱스를 이용해 집안 내 다양한 주변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다. 이 밖에 ‘함께 보기(Watch Together)’ 앱을 통해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보며 화상채팅이 가능하며, 마이크로 LED, Neo QLED와 더 프레임에는 ‘NFT 플랫폼’을 탑재해 집에서도 디지털 아트를 구매·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게이밍 규격 ‘HDR10+ 게이밍’ 공개
삼성전자 주도의 ‘HDR10+ 테크놀로지’가 개발한 세계 최초 HDR 게이밍 관련 공인 규격 ‘HDR10+ 게이밍’도 공개된다. 게이밍 규격은 입력 지연을 최소화하고 120Hz 주사율을 지원해 부드럽고 빠른 게임 화면 전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CES 2022에서 세계 최대 그래픽 칩셋 업체 엔비디아와 함께 새로운 게이밍 규격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는 QLED TV 스피커와 연동해 최대 22채널의 압도적인 3차원 서라운드를 즐길 있는 ‘Q-심포니(Q-Symphony)’ 기능과 ‘무선 돌비 애트모스 (Wireless Dolby Atmos)’ 기능을 탑재한 2022년형 사운드바를 선보인다. 4.1센티미터의 두께로도 파워풀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울트라 슬림 사운드바’도 새롭게 출시될 예정이다.
성일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스크린과 AI 기반 스마트 기능으로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 하겠다”며 “올해는 화질과 사운드는 물론 영화, 게이밍, 아트 등 자신이 좋아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혁신 기술을 더 많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