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일 “11월말까지 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강변북로(한강대교~성수대교) 7.6㎞ 구간과 남산1호터널 상행(한남대교→퇴계로) 등 도로시설물 11개소 등의 3200개의 노후조명을 친환경 LED 조명으로 교체한다”고 밝혔다. LED 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야간에 운전자들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도로 노면휘도를 1.5cd/㎡ 이상 유지해 차선을 선명하게 식별할 수 있다.
우선 강변북로에 LED로 교체되는 노후 가로등은 총 721개이다. 시는 지난해 자동차 전용도로로는 처음으로 양화대교~한강대교 구간을 LED 조명으로 교체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는 한강대교~성수대교 구간을 교체하고 강변북로 전 구간은 2019년까지 교체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남산1호터널(길이 1530m)내 노후 저압나트륨등 2000여개도 2018년까지 17억원을 투입해 전부 LED 조명으로 교체한다.
예컨대 주간에는 입구부를 밝게 하여 운전자가 야외의 밝은 빛에서 어두운 터널로 갑자기 진입할 때 전방이 잘 안 보이는 현상(블랙홀)을 방지하고, 반대로 나갈 때 어두운 터널에서 밝은 야외로 나가기 전 출구부를 밝게 하여 눈부심(화이트홀)을 방지하도록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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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이외에도 시가 관리(시도)하는 차도나 보행로에 설치된 노후 가로등도 LED로 교체한다. 시는 올해 말까지 약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퇴계로 등 34개 노선 58㎞의 조명 4455개를 LED로 교체하고 노후 분전함 및 등주 등도 개선한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평소 서울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강변북로, 남산 1호터널 조명을 친환경 조명으로 바꿔 운전자들에게 좀 더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서울의 도로에 친환경 LED 조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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