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활성화]남해안 폐조선소 부지, 민관 합동 관광단지 개발 추진

스웨덴 말뫼시 폐조선소 개발 관광수요 창출 성공사례
LH 토지비축 부지 매입.. 민관 공동출자 SPC 개발 추진
  • 등록 2017-02-27 오전 10:30:00

    수정 2017-02-27 오전 10:30:00

△스웨덴 말뫼시가 조선업 불황으로 발생한 폐조선소 부지를 매입해 산업·교육·주거 복합지구로 개발한 모습. 국토교통부 제공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1980년대 말 조선산업의 쇠퇴와 함께 도시 쇠락의 위기를 맞은 스웨던 말뫼시는 폐조선소 부지를 매입해 산업·교육·주거 복합지구로 재개발을 시행했다. 신재생에너지와 정보 기술(IT), 바이오 등 신산업을 집중 육성한 결과 조선소 본사를 리모델링한 창업인큐베이터에 500여개의 IT 스타트업 기업이 입주했고, 유럽의 대표적인 에코빌리지로 유명해졌다. 대형 크레인이 있던 자리에 들어선 주상복합건물 ‘터닝토르소’는 말뫼시의 랜드마크로 새로운 관광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정부가 최근 조선업 불황에 따라 발생한 남해안의 폐조선소 부지를 민간과 협력해 관광 인프라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공영개발 방식을 통해 유휴 폐조선소 부지를 지역 여건에 맞게 관광 자원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검토하기로 했다.

LH는 필요한 토지를 미리 확보한 후 공공 개발사업에 직접 활용하거나 공공·민간 시행자에게 공급하는 ‘토지 비축 기능’을 활용해 폐조선소 부지를 우선 매입할 수 있다. 이후 지자체·LH·민간사업자 등이 공동 출자한 특수목적개발회사(SPC)를 설립해 해당 부지의 입지 여건에 적합한 관광단지 등으로 개발한다.

국토부는 “지자체·LH·민간사업자는 관광 인프라 전환을 위해 해당 폐조선소 부지에 대한 개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LH의 비축 토지를 재매입하게 된다”면서 ”해당 지역에 대한 도시계획 변경 등 행정 지원도 협조체계를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남해안이 우리나라 남단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교통 여건도 개선된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에서 순천·여수엑스포역으로 접근하는 전라선 고속철도 증편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와 진주~순천~광주간 경전선 전철화 사업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조기 완료할 계획이다.

철도와 시티투어, 숙박·렌터카 등을 결합한 관광상품을 코레일이 출시해 남해안의 관광 편의도 지원한다. 또 외국인 관광 수요가 증가하면 남해안권 지역 공항의 부정기 노선 운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비행기나 헬리콥터 등을 타고 하늘에서 한려수도 및 다도해 국립공원을 감상할 수 있는 항공투어 활성화 방안도 추진한다.

남해안 일대의 시외버스 노선도 남해고속도로의 섬진강휴게소 등 주요 거점에 고속·시외버스와 시내버스간, 버스와 렌터카 간 중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환승 교통체계를 다양화 해나갈 예정이다.

김재정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이번에 발표한 남해안 발전거점 조성 방안의 내용을 토대로 오는 9월까지 기본구상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5월까지 전남·경남 지자체와 협의해 중점 추진 사업을 발굴·확정하고, 하반기에는 사업 추진에 필요한 개별 사업별 실행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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