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장(사진)은 22일 오후 연세대 글로벌 경영학석사(MBA) 과정 `마켓 이노베이션` 특강에서 "오케스트라 음악은 직원 격인 뮤지션(연주자)과 고객 격인 청취자, 지휘자의 3요소로 이뤄진다"며 "이는 기업경영의 3요소인 직원과 고객, 주주와 유사하다"고 밝혔다.
|
그는 "기업경영과 오케스트라 음악은 각각 돈과 음악으로 매개돼 있다"며 "그러나 결국 조직 경영이란 측면에선 같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날 서울시향에 기업경영 기법을 적용해 턴어라운드 시켰던 과정과 노하우를 폭넓게 소개했다.
그는 "관객 대신 `고객`이란 호칭을 쓰자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마인드가 바뀌더라"며 "고객을 대하는 태도가 더 관계지향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됐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기존에 고객 10명중 7명이 무료 티켓을 받았던 관행을 바꿔 10명중 8명이 유료 티켓을 사도록 설득한 점이 주효한 것 같다"며 "고객들을 일일이 설득하며 유료 티켓문화를 정착시켰다"고 밝혔다.
그는 또 "사실 나는 금융인으로만 38년을 근무해 음악은 잘 모른다"며 "세계적인 지휘자인 정명훈씨를 영입해 `경영`과 `공연`을 분리함으로써 성공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교향악단을 이끈 경험이 우리금융 경영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우리금융 회장으로 취임한 지 1개월밖에 안돼 접목은 아직 잘 모르겠다"면서도 "소니가 하워드 스트링거 CBS 사장을 회장으로 임명하는 등 다른분야간 접목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 같다"며 웃었다.
▶ 관련기사 ◀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 강단 선다
☞이팔성 "삼성 배우자…그룹내 인사교류 추진"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 첫 영업점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