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HS에서 새롭게 실시한 이번 테스트는 추돌 경고 및 오토 브레이크 기능의 실효성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했다. 기존의 충돌 테스트와는 달리 차량이 전방 차량과의 추돌 위험을 얼마나 잘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하며, 나아가 오토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평가했다.
테스트는 전방 추돌 경고 및 오토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한 2013-2014년형 럭셔리 중형 세단과 SUV 총 74대 차량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정지해 있는 차량 모형을 전방에 위치시키고 20km/h와 40km/h의 두 가지 설정 속도로 테스트를 진행, 평가 등급을 ‘최상(Superior)’, ‘우수(Advanced)’, ‘보통(Basic)’으로 구분했다. 최상 등급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두번의 테스트에서 모두 추돌을 피하거나 효과적인 감속이 이뤄져야 한다. 우수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두번의 테스트 중 한번, 최소 8km/h의 속도에서 추돌을 피하거나 감속에 성공하면 된다.
볼보자동차의 S60과 XC60이 최상 등급을 획득하며 탁월한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총 74대의 참가 차량 중 최상 등급을 받은 차량은 볼보 S60과 XC60,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를 포함해 총 7대뿐이었다.
시티 세이프티는 도심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오토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시속 50km 이하 주행 중 앞 차와의 추돌 위험이 있는데도 운전자가 반응하지 못하면 차량이 스스로 멈춘다. 앞 차와의 속도차이가 15km/h 이하면 추돌 없이 멈추고, 그 이상일 경우 추돌은 발생하나 추돌 전 속도를 낮춰 피해를 최소화한다. 다만 날씨, 도로상태, 운전조건에 따라 작동이 제한적일 수 있다.
볼보자동차는 시티 세이프티 외에도 보행자와 기타 사물을 감지하는 다양한 오토 브레이크 시스템을 양산 모델에 적용하고 있다.
볼보자동차는 “앞으로도 더욱 효율적이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오토 브레이크 시스템을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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