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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 대출’은 투자기관과 스타트업 양사 모두 윈-윈(Win-Win)하는 전략적 자금 조달 방식이다. 스타트업은 신주(새롭게 발행하는 증권) 발행 방식 대비 지분 희석을 최소화하면서 충분한 운영 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투자자는 철저한 검증을 통해 입증된 스타트업에 한해 안전하게 대출을 진행하여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구글,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스포티파이, 우버 등 미국 대표 IT 기업들이 해당 투자를 바탕으로 급성장했으며 미국 테크 스타트업 40% 이상이 활용하고 있는 선진 금융 상품이다. 영국과 이스라엘 등에서도 스타트업 스케일업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전통 금융기업부터 벤처 대출 적용을 적극 검토하고 있지만 실제 집행된 사례는 거의 전무하다. 스타트업은 일반적인 신용평가 모델을 적용할 수 없고 웬만한 현금 창출 능력과 성장세로는 판단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에이블리는 성장성과 수익성을 모두 충족한 사업계획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당초 목표 투자 금액을 훨씬 초과 달성했다. 에이블리는 △사업 성장성 △개인화 추천 기술 △글로벌 시장 확장성 △경영진 맨파워 네 가지 합이 만드는 견고하고 가파른 성장세를 인정받았다.
에이블리는 업계 최단 시간 사용자 수 1위와 연간 1조 거래액을 달성한 성장세가 가장 빠른 패션 플랫폼이다. 에이블리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700만 명으로 쿠팡, 11번가에 이어 한국인이 많이 쓰는 쇼핑 앱 3위에 오르며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 대형 이커머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스타일 영역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론칭 4년 만에 월 거래액 천억 원 이상, 연 거래액 1조 원을 훌쩍 넘어서며 패션플랫폼 1조 반열에 합류해 여성 패션 절대 강자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스타트업과 이커머스 업계 전반에서 투자 심리가 위축된 투자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에이블리만의 사업 차별성과 성장 가치, 수익성을 인정받을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안정적인 사업 자금을 확보한 만큼 앞으로의 조 단위 유니콘 라운드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