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서울시] |
|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서초구 양재·우면동 일대 약 3㎢ 부지에 대규모 ‘R&CD’(연구 개발 및 기업간 기술연계) 공간을 확충해 미국 뉴욕의 ‘브루클린 테크 트라이앵글’과 같은 세계적인 기술 혁신 거점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시는 내년 상반기 중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용적률·건폐율 등을 최대 150% 더 높여주는 등 각종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화물터미널과 양곡도매시장, 화훼공판장 등 30년 넘게 ‘유통업무설비’(도시계획시설)로 묶여 있는 부지(약 42만㎡)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해제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양재 테크시티’(가칭) 조성 계획을 3일 발표했다. 시는 양재·우면동 일대를 소프트웨어와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가 결합 된 서울의 대표적 도심형 혁신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10월 서울 일자리 대장정에서 발표한 양재·우면 일대 ‘도심형 R&D 혁신지구’ 조성 계획을 1년여의 연구용역을 통해 구체화한 것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양재 테크시티 조성은 ‘7대 실행전략’과 ‘4대 권역별 공간계획’ 등으로 이뤄진다. 우선 7대 실행전략은 ①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②지구단위계획 수립 ③유통업무설비 해제 허용 ④청년문화 특화공간 조성 ⑤교통·보행환경 개선 ⑥맞춤형 앵커시설 조성 ⑦지원조직 및 거버넌스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시는 내년 상반기 중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마치고 중소기업 부설연구소가 밀집한 양재2동 일대에 R&CD와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등을 위한 공간을 확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당 용도로 부지를 이용할 경우 용적률을 최대 120% 완화해주고 임대료 상승을 방지하는 공동 상생협약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또 현재 단절돼 있는 양재시민의숲과 문화예술공원을 경부고속도로 하부를 보행길로 연결하고, 일반·광역버스 추가 신설과 트램·노면열차 같은 신 교통수단 도입도 검토한다. 아울러 시유지인 양곡도매시장을 산·학·연 연계 협력을 위한 R&CD 캠퍼스로 조성하는 방안도 내년 초에 계획 수립을 확정할 방침이다.
양재 테크시티로 탈바꿈할 양재·우면동 일대는 △R&CD코어권역(aT센터 및 양재시민의 숲 일대) △지역특화혁신권역(중소 연구소 밀집 양재2동 일대) △지역기반상생권역(대기업 연구소 및 공공부지 일대) △도시지원복합권역(양재IC 일대) 등 모두 4개 권역으로 공간 계획이 수립된다. 이들 지역은 현재 용적률이 250%이지만 최대 400%로 상향되고 민간개발로 325%, 기업성장공간 및 도시지원기능으로 75%가 쓰일 예정이다. 권역별로는 R&CD코어권역은 양재동 aT센터와 화훼공판장 현대화사업, 공공부지 등을 활용해 공간을 확보하고 양재시민의숲, 문화예술공원 등에는 문화·여가·교류 공간이 조성된다. 또 지역특화혁신권역은 중소기업 부설연구소나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 확보와 공공사업(가로 전시장, 창업카페 등) 등을 동시에 추진한다. LG전자와 KT 등 대기업 연구소가 있는 지역기반상생권역에는 용적률·견폐율 완화를 통해 연구공간이 확충되고 대기업의 기술역량을 중소기업에 이전할 수 있는 공공 앵커시설과 프로그램이 도입된다. 마지막으로 한국화물터미널과 화훼공판장 등이 밀집한 도시지원복합권역은 유통업무설비 해제를 통해 공공 R&CD 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시는 양재 테크시티 조성을 통해 이 지역에 연면적 75만㎡ 규모의 R&CD공간을 확보하고 관련 중소기업 1000개와 신규 일자리 1만 5000개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2조원 이상의 공공·민간 직접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양재·우면지구의 잠재력에 새로운 관점의 맞춤형 지원을 더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세계적 R&CD 혁신거점 모델을 구축,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