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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행사는 우수 콘텐츠 지식재산권(IP)를 보유한 국내 기업들이 유럽에서 출판, 웹툰, 영상, 게임 등 다양한 사업화 기회를 창출하고, 해외경쟁력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개최되었다. 만화, 웹툰, 스토리 분야 15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수출상담회와 웹툰 컨퍼런스, 계약체결식, 네트워킹 리셉션 등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프랑스 및 유럽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
유럽 내 K콘텐츠에 대한 열기를 반영하듯, 수출상담회에는 유럽 전역의 콘텐츠 바이어들이 한데 모여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주요 기업으로는 △뒤퓌(Dupuis, 프랑스 출판사) △노르마 에디토리얼(Norma Editorial, 스페인 출판사) △메디아완(Mediawan, 유럽 최대 미디어그룹) △메디아파티시파시옹(Media-participations, 프랑스 미디어그룹) △오노(ONO, 프랑스 웹툰 플랫폼) △네오블(Neovel, 프랑스 웹소설 플랫폼) △윕(Wiip, 미국 콘텐츠 제작사) △유비소프트(Ubisoft, 글로벌 게임기업) △페이퍼툰즈(Papertoons, 독일 출판사) 등이 있다.
이번 행사에는 현지 시선으로 본 K콘텐츠의 매력과 영향력을 알아보고, 한국-프랑스 콘텐츠의 상생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컨퍼런스도 마련됐다.
콘진원은 오는 하반기에도 북미, 독일 등지에서 ‘K-Story&Comics’ 행사를 개최하며 K스토리 및 만화의 해외 진출을 지속해서 지원할 예정이다.
조현래 콘진원 원장은 “K스토리와 웹툰은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로 발전 가능한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품고 있는 원천 IP라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콘텐츠 IP가 전 세계 콘텐츠 기업과 연결되어 경쟁력을 키우고,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현지 행사를 적극 펼쳐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