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광양 경전선, 내달부터 디젤→'전기기관차' 다닌다

55.1㎞ 구간, 4년간 공사
내년에는 KTX-이음 고속열차도 운행
고속열차 운행되면 진주~광양 25분
  • 등록 2023-06-21 오후 2:58:28

    수정 2023-06-21 오후 2:58:28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다음달부터 경전선 진주~광양에 복선 전기기관차가 다닌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이 구간의 운행을 다음 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노선도. (자료=국토교통부)
전철화 사업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열차(전기기관차·전동차)가 다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설을 철도선로에 설치하는 작업을 말한다.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진주시 가좌동에서 광양시 광양읍까지 비전철 디젤열차가 오가던 55.1㎞ 구간을 전철화 사업으로 지난 4년간 진행됐다.

이번 개통으로 부산시 진구 부전동에서 경상남도 진주시를 연결하는 경전선 전철화 구간이 전라남도 광양시까지 연장돼 영·호남을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는 부전역부터 순천역까지 친환경 저소음 전기기관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오는 내년에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개통으로 KTX-이음 고속열차가 운행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진주~광양 구간이 25분으로 단축되고, 지역 간 교류와 남해안 관광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2030년에는 부전~마산~진주~광양~순천~보성~광주를 잇는 경전선 전(全) 구간이 고속철도로 연결돼 하나의 노선으로 운영된다.

국토부 이윤상 철도국장은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단 한 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무재해 철도건설사업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경전선에 이어 앞으로도 친환경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해 국민편의 증진과 국가의 탄소 감축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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