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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4차 산업혁명으로 공간과 시간, 제약이 없어지는 시대에 유통산업을 키우려면 규제하기보단 육성하려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는 1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통산업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린 한·일 공동 세미나에서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유통산업이 전례 없는 격변기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통산업이 증강현실(VR)·가상현실(AR) 쇼핑,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가치사슬, 판매방식 등에 근본적 변화가 오고 있다”며 “유통채널 간 그리고 유통·제조·물류 간 융합으로 유통산업이 정보·지식 기반 플랫폼 사업자로 진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 유통산업이 규제에 막혀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진단이다.
이날 일본 측에서 온 카와노(川野) 일본 센슈대학 교수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일본의 ‘대규모점포법’을 소개했다.
그는 “대규모 소매점포 입지법으로 대체된 이후 대규모 점포의 영업을 규제하지 않는다”며 “일부 지자체가 상황에 맞게 사회공헌 방안을 제출토록 하는 정도”라고 강조했다.
배상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전무는 “유통 종사자는 전체 취업자 14.2%를 차지할 정도로 일자리 친화적 산업이지만 규제 대상으로 인식되는 측면이 강하다”며 “글로벌 유통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경과 시간 제약 없이 활동 범위를 확장하는 상황과 국내 오프라인 점포 영업·진입 규제는 동떨어져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통산업을 규제 아닌 육성 대상으로 정책 프레임을 바꿔 글로벌 유통기업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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