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사회 전반에 비대면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이로 인한 웹 사용량 증가 등으로 인해 웹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KISA는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에 따른 웹의 미래를 살펴보고, 비대면 웹 기술 및 서비스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 세미나는 모두 8개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등으로 진행되며, 발표가 끝난 뒤에는 각 세션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회차별 내용을 살펴보면 1회차에서는 △국제 웹 표준 기구(W3C)에서 논의되는 웹 신규 기술·서비스 트렌드와 전망(송효진 LG전자 선임연구원, 이원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사) △웨일·크롬 등 웹 브라우저에서의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이형욱 네이버 리더, 최홍찬 구글 박사)를 소개한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중심이 되는 디지털 비대면 사회가 확산하면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비대면 웹 기반 기술 및 서비스 발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웹 산업을 새롭게 정비하고 전망하는 등 디지털 신뢰(Digital Trust) 국가 구현을 위한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