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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19일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11만3000DWT)급 LNG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7513억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들 선박은 2022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에 따라 국내 조선 빅3 가운데 가장 먼저 올해 수주 목표 50%를 넘어섰다. 현재 삼성중공업은 LNG운반선 11척, 원유 운반선 14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FPSO(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 1기 등 총 29척, 42억달러를 수주했다. 올해 수주목표는 78억달러로, 54%를 달성한 셈이다.
현재 전세계 선박 시장에서 LNG추진선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로 LNG추진선 시장 공략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IMO는 2020년 1월 1일부터 황산화물 배출 규제(황산화물 함유량을 3.5%에서 0.5% 이하로 감축)를 시행할 예정으로, 고유황유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응 방안으로 LNG추진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코트라)에 따르면 2025년에는 세계 신조발주 선박시장의 60.3%(1085억달러)를 LNG추진선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삼성중공업은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 및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엔진(ME-GI, X-DF)을 적용 함으로써 LNG추진선 분야에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총 20척의 LNG 연료추진선(LNG운반선 제외) 수주 실적을 확보한 상태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현재 48억달러(잠정치)를 수주해 올해 수주목표(178억달러)의 27%를, 대우조선해양은 27억8000만달러를 수주, 목표(83억7000만달러)의 33.2%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