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에너지 탐사부터 개발, 채취를 담당하는 업스트림(Upstream)과 원유 정제와 판매를 맡은 다운스트림(Downstream), 화학부문을 모두 거느리고 있는 미국 최대 에너지 기업인 엑슨모빌(XOM)에 대한 월가 기대가 여전하다.
국제유가 상승에 올 들어 주가가 초강세를 보인 상황에서도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점치는 목소리가 나오는데는 그 만큼 엑슨모빌이 가진 차별적 경쟁력이 있다는 뜻이다.
닐 메타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는 22일(현지시간) 엑슨모빌 최고경영진과 가진 투자자 미팅 내용을 소개하는 보고서를 발간하면서, 회사 투자의견 ‘매수(Buy)’와 목표주가 112달러를 제시했다. 이는 전일 종가 기준으로 24% 추가 상승여력이 있다는 얘기다. 엑슨모빌 주가는 올 들어 지금까지 48%나 상승하면서, 같은 기간 21% 이상 하락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대비 70%포인트 가까운 초과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보고서를 쓴 메타 애널리스트는 “엑슨모빌이 다른 경쟁사들과는 차별화한 업스트림 프로젝트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아메리카 소국이지만 엄청난 산유량을 지닌 가이아나 해상유전과 미국 최대 셰일오일 유전 지역인 퍼미언 분지에서의 셰일 프로젝트가 곧 개시될 것이고, 이는 자본 투입에 따른 수익을 개선할 뿐 아니라 손익분기 유가 수준을 더 낮춰 잉여현금흐름(FCF)을 좋게 만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셰브론을 비롯한 경쟁사에 비해 높은 편이었던 엑슨모빌의 순익분기 유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한때 손익분기 유가가 배럴당 50~60달러를 넘었던 엑슨모빌은 지난 2021회계연도에 이를 41달러까지 낮췄다. 그리곤 2022~2023년에 37달러, 2024년에 34달러, 2025년에 30달러까지 꾸준히 낮춰 간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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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3년 뒤엔 한 해 평균 국제유가가 배럴당 30달러만 넘으면 무조건 이익이 난다는 뜻이다.
아울러 메타 애널리스트는 고위 경영진과의 미팅에서 엑슨모빌이 저(低)탄소 시대에 대비한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장기 성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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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 등에 비해선 늦었지만, 엑슨모빌이 에너지 전환과 저탄소 배출 프로젝트에 역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며 바이오 연료나 수소에너지, 탄소포집 및 저장기술 등을 개발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화학부문에서도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을 통해 탄소중립에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그나마 화학부문 마진이 10년 간 평균치의 하단에 근접하고 있는 것이 아쉽지만, 경영진은 “미국 내 사업 비중이 높은데다 에탄올 부문에서의 강점이 있어 경쟁사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낫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끝으로, 최근 주가 상승세가 부담스럽긴 하지만 높은 잉여현금흐름이나 나쁘지 않은 배당 매력 등이 여전히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일단 엑슨모빌은 올해부터 분기 배당금을 주당 88센트로 인상해 연간 배당금을 주당 3.52달러로 높였다. 이에 현재 배당수익률은 3.87%까지 높아졌다.
또 잉여현금흐름 대비 주가비율은 6.0~6.5배로 싼 편이고, 12개월 추정 EBITDA 대비 주가도 4.95배 수준으로 경쟁사인 셰브론의 5.64배보다 낮은 상태다. 다만 이는 업계 전체 평균인 3.27배보다는 높다.